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설계획

도자산업 중심 문화관광의 허브(Hub)로 아시아의 랜드마크, 이천도자예술촌

가마마을

가마마을은 ‘이천도자예술촌’을 상징하는 테마 마을입니다. 즉, 장작을 연료로 하는 전통 전통가마 방식의 요장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지금은 기름, 가스, 전기 등을 연료로 하는 현대식 가마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옛 방식의 전통적인 작업방식을 직접 보고, 체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곳 ‘가마마을’을 들르셔야 합니다.

회랑마을

이천회랑(2000m회랑[Arcade])
아케이드(Arcade)의 사전적 의미는 아치가 이어진 회랑입니다. 일반인은 쉽게 쇼핑몰의 아케이드만을 연상하지만, 사실 회랑이라는 공간은 그 이상의 건축적 의미를 지닙니다. 우리의 전통사찰에, 교황이 계신 바티칸의 성베드로 광장에도 역시 회랑이 있습니다. 회랑은 다양한 현대적 해석이 가능한 디자인 잠재력을 지니며 종교 공간, 대학캠퍼스, 갤러리, 박물관, 주거 등 많은 건물에 여러 유형으로 존재합니다. 예술촌 전체 사업지의 동·서를 가로질러 이천을 상징하는 2000m 보행자도로가 설치되며, 그 길 곳곳에 다양성과 창의성이 돋보이는 세계적인 회랑이 조성될 것입니다.

정원마을

정원마을은 예술촌 외곽을 둘러싸고 형성된 경관녹지의 푸른 숲에 접한 마을입니다. 녹지에 자연스럽게 산책로가 형성되고, 산책로 곳곳에 조형물을 두어 조각공원의 정취를 만끽하며 지루하지 않은 산책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각각의 마당에는 개성있는 조경과 조형물, 편의를 제공하는 벤치를 두어 방문객의 운치를 더할뿐더러 입주민에게도 쾌적한 환경이 될 것입니다.

수변마을

수변마을은 예술촌의 중심에 흐르는 하천에 접하여 ‘수변 산책로’와 직접 연결이 되는 마을입니다. 수변의 좋은 자연경관과 친환경적인 조경 산책로가 명소가 될 것입니다. 건물과 건물 사이공간을 두어 수변공간으로서의 시각적 개방감을 확보하도록 하는 마을입니다. 이렇게 확보된 사이공간을 운치 있는 조경마당공간으로 조성하여 방문객들이 머무르고 싶은 곳으로 만들고, 이 마당공간을 통해 수변 산책로로 연결되도록 동선이 만들어져 방문객뿐 아니라 입주민에게도 쾌적한 환경이 될 것입니다.

광장마을

광장마을은 중심부에 위치한 예술촌 광장 주변의 상업시설입니다. 휴게 음식점과 전문식당, 소매점, 사우나(스파) 등의 근린생활시설과 컨벤션, Kids 관련시설과 같은 문화 및 교육시설, 주민생활 서비스업 시설 등이 입점할 예정입니다. 바로 인접한 광장에 상시 야외 공연장과 예술촌 랜드마크가 위치할 계획이고, 축제 기간 중 퍼레이드 등 공연이 펼쳐질 공간으로 많은 집객 효과가 기대됩니다.